[일러스트] 그레인 텍스쳐 브러쉬로 질감 효과 만들기
게을러서 포스팅이 좀 늦었지만, 어쨌든 저 날은 (당시 오늘은) '그레인 텍스쳐' 산포브러쉬로 등록해서 질감을 적용하는 방법 배웠다.
**일단 그레인 텍스쳐 하나가 필요하다. 비트맵 이미지로 픽사베이에서 나 나름대로 다운을 받아봤다. (강사님께서는 텍스쳐 하나를 사셨다고 하셨다. 보통 이런 텍스쳐를 유료로 구독해서 사는 곳이 있다고 한다. 그거까지는 못 물어 봤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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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rain Texture; 출처: 픽사베이 |
1. 브러쉬 등록하기
- CTRL SHIFT P 로 Grain Texture 이미지 파일 불러오기 (비트맵 이미지를 불러오는 단축키). 브러쉬로 등록할 비트맵 이미지를 불러오는 작업이다. 어떤 이미지를 브러쉬로 등록할지 결정해서 불러오는 작업이라 생각하면 된다.
내가 불러온 비트맵 이미지의 Grain Texture |
- 비트맵 이미지인 Grain Texture를 이미지 트레이(Image Trace)을 통해 [이미지 -> 오브젝트]로 전환해준다.
- 이제는 내가 원하는 그레인 텍스쳐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 텍스쳐의 느낌을 조절해주는 기능을 사용해본다. [Image Trace Panel]을 활용한다. 그러니까 쉽게 말해, "어떻게 트레이스 해줄지 너가 결정해봐!"가 저 [Image Trace Panel]에서 작업되는 거라 생각하면 된다.
- 나는 일단 자연스러운 Texture를 원하기 때문에, [Threshold] 를 37로 줄이고, 뒤에 하얀 배경을 삭제 [Ignore Color]를 선택해주도록 하겠다. (**Ignore Color는 무조건 선택해준다. 흰 바탕이 깔려있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)
- Threshold를 줄이니(-) 선과 선 사이에 간격이 더 벌어지는 느낌을 받았다.
- 강사님이 일단은 아무 이름이나 적어주고 OK를 클릭하라고 하셨다. ( ↑ ) 이유는 등록을 처음에 할 때 'Preview'메뉴가 보이지 않아서, 브러쉬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곤란하기 때문이라 말씀 하셨다.
-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이 Method에 [Tint]를 선택해주는 것! 안 그러면, 색이 전혀 변하지 않고 그대로 Black으로 유지되더라;; (강의 시간에 졸다가 이거 놓쳐서 엄청 고생했다) ( ↓ )
- 이것은 내가 미리 만들어 놓은 물고기이다! 여기 에다가 이제 Multiply Effect로 진한 부분과 브러쉬 효과를 줘보도록 하겠다.
-일단 먼저 진한 효과 Effect를 줘보도록 하겠다. 일단 효과를 주고 싶은 부분을 아래 검정 도형 형태로 그려준다. 검정 도형에 진한 Effect가 들어간다 생각해주면 되겠다.
- 그런 다음 일단 진한 파란색으로 색을 조정해주도록 하겠다. (검정색으로만 냅두면 Multiply Effect를 적용하더라도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. 그래서 미리 원하는 색상 비슷~~하게 설정해서 준비해뒀다.)
3. 등록한 산포 브러쉬로 질감 효과 주기
- 이제는 내가 방금 등록한 브러쉬로 Grain Texture 질감 Effect를 줘보고자 한다. 이 과정도 사실 앞 서 말한 '색 진하게 표현하기' 과정과 완벽히 일치한다.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앞 선 과정은 펜툴을 이용해서 영역 지정을 해줬다면, 이번에는 브러쉬를 사용한다는 점이다.
- 브러쉬 패널을 꺼내준다. (*단축키 : F5)
- 내가 만들어 놓은 산포 브러쉬 (나 같은 경우는 이름을 jungjung's라고 해줬다) 를 선택해준다.
<내가 만든 예시>
<사용한 단축키>
- 비트맵 이미지를 불러올때 : SHIFT CTRL P
- 아트보드 이미지 화이트 <> 투명 : SHIFT CTRL 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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